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훈련정보

퍼피 훈련 (1) - 첫 만남, 기본 상식

by [사람곰] 2024. 5. 17.

안녕하세요. 곰곰의 훈련사 사람 곰입니다. 훈련 방법들을 정리를 한번 해 볼까 하다가 블로그를 활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제일 먼저 퍼피 훈련 정리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1. 기본 교감

아기 강아지의 경우고 성견에도 적용이 될 수 있으나 약간 다를 수 있음을 먼저 말씀드릴게요.

제일 먼저 교감하기입니다.  너무 귀엽고 이쁜 강아지를 만나게 되어서 좋으시겠지만 조금만 참아주세요.

강아지의 성격은 키우는 사람을 따라간다고들 많이 하지요. 보호자의 흥분도나 불안함은 강아지에게 쉽게 전염됩니다. 항상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시는 게 좋아요! 

신난 강아지들

 

 강아지가 너무 이쁘다고 과하게 흥분해서 과장되게 놀아주거나 갑자기 안거나 비비거나 하는 행동은 지양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가 깜짝깜짝 놀라며 긴장 상태가 일상이 될 수도 있고 특정인이 자꾸 그러면 관계가 안 좋아질 수도 있어요. 특히 어린아이들이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천히 다가가고 이름 불러서 미리 알려주고 하면 강아지가 조금 더 차분하게 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인지 후에는 하이톤으로 신나게 놀아주고 하시면 좋습니다.

 

 장난감은 되도록이면 낮은 위치에서 놀아주시고 놀고 나면 치워 주세요.

강아지가 자기 장난감을 고르고 놀아달라고 하고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이 부분은 후에도 설명 하겠지만 강아지가 주도를 하느냐 보호자가 주도를 하느냐의 차이이기도 하고 엄청난 차이를 가져옵니다. 소유욕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이름 지어주기

 이름은 인지하기 편한 단어 쌘 발음이 들어가고 하이톤으로 불러 주면 좋다는 거 다들 아시지요? 처음에 이름 부르고 쳐다만 봐도 오버하며 칭찬해 주세요. 자꾸 반복하고 놀아주기 전에도 만지기 전에도 항상 이름 부르는 것을 습관화하시면 이름 불리면 좋은 일이 완전히 굳어져서 언제나 신나게 주인에게 달려오는 강아지로 클 수 있을 거예요!!

 

3. 사람과 다름을 이해하기

 강아지를 키우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제발 강아지를 사람 아기 대하듯 대하지 마세요. 강아지와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셔야 합니다.  절대 강아지는 사람과 다릅니다!! 사람 아기 돌보듯 사람 아기 이뻐하듯 강아지를 대하는 태도가 많은 문제의 출발점 이기도 합니다. 절대 주의 해 주세요!! 강아지가 스스로 결정하거나 판단 행동할 수 있는 많은 부분을 사람이 대신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위의 내용만 실천하셔도 강아지가 안정적으로 크는데 엄청난 도움이 될 겁니다. 

간단히 정리해 보았는데요 뒤에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제가 최대한 체계적으로 정리를 해보도록 노력 할테니 자주 방문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